본문 바로가기
일기장

네트워크 운용정비병 175:101(통신병)

by sonpang 2021. 1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트워크 운용정비병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유입키워드를 보니 네트워크 운용정비병이 있더라구요... 무슨일인지 해서 살펴보니 Intro에 네트워크 운용정비병으로 올해 1월 11일 입대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이 보직은 꿀보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병무청에서 기술행정병으로 네트워크 운용 보직을 지원하시면 되는데요. 꿀보직으로 알려져 있는지 제가 지원할 수 있었던 수십개의 보직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보직이였습니다. 일단 각종 자격증, 대회 수상실적,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등을 제출하면 병무청에서 기준 커트라인을 넘어가는 지 알려주는데요. 저는 경쟁률이 높아 어릴적 취득하였던 한글, 파워포인트 등 문서 자격증까지 모조리 입력하였습니다. 증명서는 모두 여러분들이 취득했던 자격증 주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대부분 서류를 뗄 수 있습니다.

 

기술행정병은 대부분 논산훈련소입니다. 이렇게 기술행정병을 선택하지 않고 가는 방법은 사단신교대로 입대하여 면접을 거쳐 보직을 획득하거나 자대배치 이후에 자대 간부와 면담 후 보직을 결정받을 수 있습니다. 

 

후반기 교육은 대전 자운대라는 곳의 육군 정보통신학교에서 받는데 군생활 중의 휴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논산훈련소의 훈련병도 아니고 크게 통제하는 사람도 없을 뿐더러 선후임관계도 없습니다.(해병대 분들은 기수문화때문에 간혹 있긴 합니다) 네트워크 운용정비병 보직이라고 다 후반기를 받는 것은 아니고 기술행정병으로 지원한 경우에 받습니다. 여기서는 상당한 규모의 PX와 널널한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교육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난도로 따지자면 중학생 정도의???)

 

그 후 자대배치를 받게되는데 보통 정보통신학교의 교관이나 훈육관 분들이 알려주십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고 세부 분류는 이동하여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기갑여단이라 하더라도 여단본부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대대단위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여기서 여단이나 사단으로 떨어져 통신대대나 통신중대급으로 떨어지면 대부분 널널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허브 조치, 토너 교체, 컴퓨터 교체 등을 하시게 될겁니다. 그리고 근무는 직할대가 대신 서줘서 당직개념의 통신망 운용만 하면 될 것입니다. But 대대급으로 떨어져 통신소대로 간다. 그러면 이제 네트워크 운용정비병이라는 보직 자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네트워크 운용정비병이 상당히 최근에 만들어진 보직이고 운용하는 장비들이 아직 다 도입되지 않아 대대급들까지 보급이 안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말 그대로 통신병이 됩니다. 가설병 또는 무전병 되는거죠. 여기서 선택의 기회가 있다면 무조건 무전병을 잡으셔야 합니다. 가설병은 무거운 것도 많이들고 힘듭니다. 그리고 처음 경우에 비해 근무도 많을 겁니다. 더욱이 간부가 많은 부대를 가게 된다면요.

 

실제 업무

랜선 교체, PC 수리, PC 부속품 교체, 사이버 보안 점검 대비, 각종 훈련 망 개통, 근무(지휘통제실 망대기, 경계근무)

 

육군정보통신학교 교육

 

오늘은 네트워크 운용정비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일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입신고  (0) 2021.12.05
정보대학 감사원 지원  (0) 2021.12.01
상생소비지원금  (0) 2021.11.15
의로움을 추구한 선비들의 기상. 서원  (0) 2021.10.23
GSSH 홍보  (0) 2021.1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