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Python

6. Note1 [hydrogen atom wave function]

by sonpang 2021. 10. 22.
반응형

물리 현상을 연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나 양자역학적 관점이 필요한 실험이나 연구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이 작품을 통해 수소원자 모형에 대해 더욱 깊이 알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다 전자 원자모형의 확률 분포 예측과 보어반지름을 다르게 조작하였을 때의 확률 분포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내가 미래의 전산물리학자가 되는 도약점이 될 것이다.

 

물리학자들은 물리적 세계를 탐구함으로써 자연이 어떻게 지금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가장 기본적인 몇 가지의 근본 원리로 모든 자연현상을 설명하고 싶어 하며, 이러한 생각과 접근 방법은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주었다. 거시적 세계에서 미시적 세계로 탐구해 가면서, 물질을 이루는 기본 단위를 밝혀냈고, 자연에 존재하는 네 가지 기본 상호작용을 찾아내기도 하였는데, 이로써 환원주의는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20세기에 밝혀진 자연현상 주 일부는, 기본적인상호작용을 아무리 잘 알고 있더라도 그로부터는 유도될 수 없는, 즉 환원주의로는 설명이 어려운, 복잡 계에서만 나타나는 특성이 있음을 알게 해주었다.

 

비록, 자연에 존재하는 data를 분석하여 복잡 계의 특성을 추론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이 작품은 임의의 자연계를 만들어 시뮬레이션한다. 자율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시뮬레이션을 직접 구현하였다는 점과 대학물리(핵물리)를 이해하려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소중한 경험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