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Python

7. Note2 [hydrogen atom wave function]

by sonpang 2021. 10. 22.
반응형

자율탐구 때 연구하였던 분자동력학과 관련하여 입자의 운동을 주제로 선정하였으나 사전조사 결과 c언어는 물론이고 파이썬으로도 만유인력과 정전기적 인력까지 고려한 예제들이 있었다. 참고문헌인 Visual C++ 6.0으로 구현한 전산물리학 [최현진]에는 code전체를 제시하여 포기하였다. 그 다음으로 생각해낸 주제가 원자에 관한 시뮬레이션이었다. 이론상의 수소원자와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계산해 낸 수소원자 구조를 파악 할 수 있었다. MATLAB을 사용하면서 익혔던 기법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미분방정식의 해를 찾는 과정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 좋았다. 어려운 질문에 대답해준 물리동아리 친구들과 정보동아리 친구들에게 고맙다.

 

3D plotting이 단순히 점으로 되어 매끄러운 곡선으로 표현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또한 전자구름을 확률밀도함수로부터 표현하는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기술적인 부분 외에도 과학적으로는 다전자 상태의 orbital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